골디락스(Goldilocks) 소개

저희 회사는 국내 최고의 DBMS 개발회사에서 핵심인력들이 퇴사하여 새로운 둥지를 튼 곳입니다.
동료와 함께 작년말부터 올해초까지 개발한 작은 규모의 DB 를 소개합니다.

제품 이름은 Goldilocks(골디락스)입니다. 골디락스라는 말은 2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경제학 용어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호황을 뜻하고, 천문학 용어로는 생명체가 거주할 수 있는 지대를 일컫기도 합니다.

골디락스는 공유메모리 기반의 Key-Value 데이터 관리 솔루션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공유메모리를 제어하며 데이터를 관리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상당한 고급인력 공수의 투입이 불가피합니다. 특히, 다수의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동시 사용자 환경에서, 어떤 장애 상황에서도 데이터의 정합성을 유지하며 관리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멀티코어 프로그래밍과 DBMS Architecture 에 경험이 많은 엔지니어들에 의해 개발되지 않으면 자칫 제품의 본질을 잃고 배가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골디락스는 key-value 구조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사용자의 요청에는 극도의 Low Latency 로 응답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일단 사용자의 데이터를 어딘가에 저장해두고 이를 언제든지 아주 빠른 속도로(마치 메모리에 포인터로 접근하여 바로 데이터에 접근하듯이), 원하는 조건으로 찾아보아야하는 어떤 상황에서든 골디락스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골디락스에게 원하는 API 를 통해 요청만 하면 데이터 관리, 복구, 조회 등에 필요한 모든 복잡한 작업은 골디락스가 모두 알아서 처리해줄 것입니다.

다음은 Slideshare 에 올린 골디락스 소개자료입니다.

You may also like...